이야기가 전승되게 마련이었다. 이리하여 활력을 잃어 가던 많은 신화가 소생하고, 신선가 및 신선 사상의 계보를 잇는 도교에 의해 재생되어 관련 기술을 풍부하게 전하게 되었다. 인도 신화가 종교적이고, 일본신화가 역사적·정치적인 데 반해 중국의 신화가 선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중국신화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조선신화와 중국신화
1) 일본신화
어느 민족이나 신화를 갖고 있지만 특히 일본은 신화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을 움직이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화를 통해 일본역사와 문화의
신화 같은 천강 및 난생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가락국 지배계층의 신성 수식 관념이 한반도 북방계통 민족과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수로왕이 9간과 같은 재지 세력의 한사람인지, 아니면 당시 이주민인지 분명치 않으나 대체로 이주민의 명분을 가진 사람
신화는 ‘삼국유사’ 편찬 당시 만들어져 유포된 것으로 보았다. 또 내용상으로도 황당할뿐더러 불교 이야기가 많이 섞여 있어 승려 일연이 조작한 것이라고 보았다. 물론 일제시대에 일제어용역사단체에 의해서 많은 역사왜곡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민족적 감정에 치우친 민족사학자들의
중국-아세안 자유무역지대를 창설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 한국일보) 아세아 + 3국, 특히 한, 중, 일 세 나라 공통의 노력을 통해 아시아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한 역할을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다. 이미 중국은 한, 중, 일 3자의 협력회담을 제안한 바 있으나 한국과 일본의 신뢰부족으로 무산
신화의 재구성 및 새로운 시각에서의 접근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곰과 호랑이가 인간이 되기를 원하고 곰이 인간이 되어 단군을 낳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래서 현대에 이러한 이야기를 어떻게 환원시킬까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사이보그라는 소재와 연결시키기로 했다. 그리고 단군신화에 나오는 모
정치와 신화’ 이정숙, ‘동아시아 역사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한국기호학회 발행 2004년호.
라는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자의 동아시아신화와 서구신화에 대한 비교법적 소견을 간단히 밝히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동아시아신화 중 동아시아 국가로 대표되는 한국, 중국, 일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신화를 보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신화는 여러 종류의 신화가 있으나 이 장에서는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외국의 신화 2편을 선택하여 소개하